오토매틱 시계는 수동으로 태엽을 감거나 계속 착용하지 않으면 멈춥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시계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워치와인더의 기초 지식과 선택 방법, 추천 인기 모델을 소개합니다.
워치와인더란?
시계 와인딩 머신은 오토매틱 기계식 시계를 전동 모터로 회전시켜 태엽을 감는 장치입니다. 오토매틱의 시계는 팔의 움직임으로 내부의 로터가 회전해서 태엽을 자동적으로 감는 구조로 그 효율을 와인딩 효율이라고 합니다.
롤렉스 시계의 경우 와인딩 효율이 매우 좋아서 하루 10시간 정도 자연스럽게 착용만 하고 있어도 수동으로 태엽을 감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미놀타 무브먼트 등 비교적 저렴한 무브먼트를 장착한 시계의 경우 저녁 사이에 멈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크라운으로 태엽을 감아서 시간이나 캘린더 등의 수정도 필요한데 가끔은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또, 시계가 멈춘 상태로 장시간 방치하고 있으면, 내부의 윤활유가 굳거나 하는 등의 문제와 방수 패킹이 약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계를 장시간 착용하지 않거나 몇 개의 시계를 돌려 착용하는 분일 경우 와인딩 머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워치와인더 선택 방법
1구 2구 와인더 개수

1구, 2구 등 몇개의 몇개를 감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선택지의 하나입니다. 와인딩머신에 따라서는 1개부터 동시에 10개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오토매틱 시계 컬렉터라면 자신에게 필요한 갯수에 따라 선택합시다. 또 시계 장식장의 역할도 같이 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회전 방향
와인더의 회전 방향은 시계 방향, 반시계 방향, 그리고 양뱡향 회전 3종류가 있습니다. 각 시계에 따라서 다르므로 갖고 있는 시계의 회전 방향에 맞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회전방향이 다르다고 해서 시계가 쉽게 고장나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회전방향은 CW, 즉 시계방향에 맞춰져 있습니다.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오토매틱 시계의 와인딩 방향을 알고 싶으면 본 링크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https://watch-winder.store/watch-winding-table/
모터 소음
워치와인더는 모터로 시계를 돌리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돌릴 때 모터소리가 발생합니다. 저녁에 잠을 잘 때 옆에서 소리가 나거나 하는 것이 신경이 쓰일 경우에는 모터 부분이 실리콘으로 감싸져 있는 와인더나, 조금 비싸더라도 전문 소형 모터 개발사(일본 마부치 모터)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보증 기간
시계 와인더도 모터로 돌아가는 기계이기 때문에 수명이 있습니다. 보통 3년 정도가 수명입니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3년 미만 사용하고 교체할 수도 있고, 보증기간이 있는 메이커의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자를 추천합니다.
워치와인더 단점
시계 와인더의 단점은 장점이 곧 단점이 될 수 있는데 원활하게 시계가 돌아가는 것이 장점이라면 그에 따라 부품이나 윤활유 등의 소모도 증가될 수 있습니다. 특히 10년 이상 오버홀 작업 없이 윤활유제가 이미 없어진 상태에서 워치와인더로 계속 태엽을 감게 되면 시계 전체 부품의 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개월 이상 착용하지 않을 시계라면 워치와인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와인딩 효율이 나빠서 밤 사이 시계가 멈춘다거나 일주일마다 다른 시계를 착용하는 등의 리듬이라면 워치와인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워치와인더 추천
로얄하우젠 오토매틱 시계 와인더 SR091SV

외관적으로 멋진 와인더입니다. 일본 마부치 모터를 사용하고 실리콘으로 모터 부분을 감싸고 있기 때문에 소음기능이 좋습니다. 와인딩 갯수는 2구짜리이며 전환 가능한 회전 모드는 하루 650, 900, 1200, 1500 4개의 회전 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지 시에는 12시 위치가 바로 되도록 각도를 자동 조절하는 센터 스톱 기능을 탑재하고 있고 디자인이 좋기 때문에 시계 장식장으로 두어도 멋질 것 같습니다. 단점은 가격이 356,990원으로 비교적 고가의 워치와인더입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 https://link.coupang.com/a/bX2Tmz
하이덴 워치와인더 HD009

프리미엄 시계와인더 브랜드인 하이덴의 싱글 워치와인더 모델로 월넛 나무 모양의 고급감 있는 워치와인더입니다. 하루 회전 수와 회전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일본 마부치 저소음 모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인테리어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회전방향은 시계 방향, 반시계 방향, 양방향 모두 설정이 자유롭기 때문에 본인의 오토매틱 시계와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전원은 AC 전원을 사용하는데 뒷면에 건전지를 넣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은 189,000원입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 https://link.coupang.com/a/bX2TGH
울프 워치와인더 브리티시 레이싱 4PC

워치와인더의 명품인 울프입니다. 핸드메이드 시계와인더로 1834년부터 만들기 시작한 영국 브랜드입니다.
디자인이 유럽풍에 클래식한 느낌을 간직하고 있으며 4구 모델로 콜렉터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모델입니다. 6시간 ~ 72시간까지 스타트 딜레이 설정이 가능하고 300 ~ 1200TPD로 일별 회전량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회전 방향도 3가지 방향을 모두 지원합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본 모델의 경우 300만원으로 부담 되는 가격입니다만, 명품 시계 콜렉터들에게는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 https://link.coupang.com/a/bX2T6M
조이덴 워치와인더 1041

드디어 저렴한 워치와인더 조이덴입니다. 타이완 브랜드이며 가격은 1구짜리 와인더가 64,500원입니다. 입문용으로 좋은 브랜드입니다.
회전방향도 3방향 모두 지원하며 5분 회전, 76분 휴식 / 5분 회전, 56분 휴식 등의 간단한 세팅 옵션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재질로 디자인 퀄리티는 기대하기에는 어렵지만 기본적인 기능들만 필요한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라 생각되네요.
사이트에서 보기 : https://link.coupang.com/a/bX2Uk2
BOXY 박시 워치와인더

가장 기본적인 워치와인더로 옛날 시계점에서 보던 그 레트로한 느낌의 와인더입니다. 1구 모델의 경우 사이즈는 가로 85mm, 높이 140mm로 크기에 부담이 없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모터는 일본제 고급 모터가 아닌 BLDC 전용 모터를 사용하고 있고 저소음으로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제조사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회전뱡향은 3방향 모두 지원하며 650~2500까지 회전수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98,000원으로 외관에 비해서는 비쌉니다만, 전용 모터를 탑재하고 있어서 일반 중국제 저렴한 모델보다는 보다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 https://link.coupang.com/a/bX2UBi
가성비 워치와인더 (아마존 직구 모델) Eunomia

국내에서는 안 파는 모델입니다만, 제가 사용 중인 아마존 직구 모델입니다. 가격이 3만 5천원 정도로 가성비 워치와인더구요, 마부치 모터를 채용한 제품으로 조용합니다. 오른쪽 회전 후 1분 정도 정도, 다시 왼쪽으로 1분 회전을 반복합니다. 다른 기능은 일체 없습니다.
가성비 모델을 찾는 초보자 분들에게는 시작 제품으로 한번 사용해 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되어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