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추천 모델과 4가지 가습기 종류별 특징

- Advertisement -

공기도 안 좋고 건조하다면 집에 들어와도 아늑함도 없고 특히 겨울엔 더 건조해서 감기에도 잘 걸리게 됩니다. 이럴 때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가습기는 필수인데요 가습기도 알고 보면 여러 종류가 있고 종류별 특징도 명확합니다.

가습기의 종류와 선택 기준

기화식 가습기

기화식 가습기는 물을 머금고 있는 가습 필터에 팬에서 발생시킨 바람을 보내서 가습하는 방식으로 젖은 수건 뒤에 선풍기를 돌리는 이미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히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송풍구 쪽에 열이 없고 전기 소모도 적습니다.

단 곰팡이나 잡균이 번식하기 쉬운 것은 불편한 점입니다. 물 속에서 자라는 곰팡이나 먼지 등은 2-3일에 한번씩 제대로 청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

초음파를 발생시켜 물을 물방울로 기화시켜 가습하는 타입의 가습기. 열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뜨거워지지 않고 화상 등의 걱정이 없습니다.

무엇보다 컴팩트하며 다양한 디자인이 많아서 테이블이나 침대 옆에도 두기 쉽습니다. 단, 다른 타입에 비해 가습 성능이 떨어지고 이것도 열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잡균이 번식하기 쉬운 것도 난점. 초음파식을 이용할 때는 세심한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가열식 가습기

가열식은 스팀식이라도 하는데 물을 끓여서 수증기를 기화시키는 방식으로, 무엇보다 찬 겨울에는 뜨거운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모델들에 비해 위생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가장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모델입니다. 아무래도 물을 가열하기 때문에 심각한 전기요금 고지서를 만나볼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고 또 바람 송풍구 쪽에 자칫 손 등이 가벼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합식 가습기

복합식은 말 그대로 가열식 + 기화식, 또는 가열식 + 초음파식 등 2가지 가습 방식을 조합한 가습기입니다.

가열식-기화식 가습기의 경우 기화식에서 증기를 만든 것을 온풍 팬으로 바람을 보내는 방식으로 증기가 따뜻하나 화상의 위험 등은 없는 방식입니다. 단점은 필터가 항상 습기에 차 있기 때문에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운 점. 정기적으로 필터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가열식-초음파식은 일단 따뜻하게 물을 데운 것(끓이지는 않고)을 초음파 필터로 기화시켜 내 보내는 형식으로 따뜻함을 주면서도 일반 가열식에 비해서는 전기세가 훨씬 적게 나오는 모델입니다. 단점은 초음파다 보니 수증기 입자가 크고, 그래서 바닥 등이 젖기 쉽다는 점입니다.

가습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가습기 구매 시 잘 확인하지 않는 부분이 시간 당 가습량 부분입니다. 가습량의 표시는 mL/h로 시간 당 뿜어내는 습기의 양입니다. 그래서 1평 (3.3) 당 필요한 적정 가습량은 47 ~ 60 정도가 되는데요, 만약 침실에 둘거고 침실이 8평이라면, 가습량이 350mL/h는 되는 가습기를 골라야 합니다. 물론 건조가 심하다 싶으면 위 계산보다 좀 더 큰 가습량을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탱크 용량 확인

가습기의 탱크 용량이 클수록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져 급수의 빈도가 낮아지므로 편리합니다. 단, 필요 이상으로 탱크 용량이 크면 물을 탱크 내에 방치하기 쉬워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치된 물에 세균이 번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습기를 사용하는 빈도나 연속 사용시간의 길이에 따라 적절한 탱크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 메이커의 연속 가습 시간 항목을 체크하면 파악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아로마 디퓨저 기능

가습 기능뿐만 아니라 아로마 기능이 붙은 모델도 존재합니다. 아로마 디퓨저도 되는 모델들은 초음파식의 제품에 많아서 가습하면서 좋은 향기를 낼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무지루시의 초음파 가습기 + 아로마 세트가 되겠죠.

타이머 기능

취침 등으로 가습기의 전원을 끄지 않고 하고 있으면, 과잉 가습이 되고 더 문제는 바닥과 커튼에 물이 흥건하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전원을 끌 수 있는 타이머 기능이 탑재된 모델이라면, 이런 상황을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동 운전 기능

자동 운전 기능이 있는 가습기라면 자동으로 방의 습도와 온도를 측정하여 운전 모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조작은 불필요하고 항상 적절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가습기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취침 등의 때에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자동 운전 기능을 탑재한 가습기는 그만큼 가격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요주의입니다.

차일드 락 기능

가습기 중에는 오동작을 막는 차일드 락 기능을 탑재한 모델도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도 설정이 바뀌지 않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잘못 조작해도 안심입니다. 어린이 뿐만 아니라 애완 동물 이 있는 가정에서 특히 인기있는 기능입니다.

가열식 가습기 추천

ZOJIRUSHI 조지루시 가습기 EE-RR50WA

조지루시는 코끼리 밥솥으로 유명한 보온 밥솥과 보온병 등의 일본 유명 메이커입니다. 조지루시의 EE-RR50 모델은 480mL/h 가습량으로 왠만한 방은 다 커버 가능하고 탱크 용량은 3리터로 넉넉합니다.

가열식이지만 온도는 100도가 아니라 65도 정도까지 뜨겁기 때문에 겨울에도 좋습니다. 가격은 151,000원입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https://link.coupang.com/a/b8XoXo

초음파 가습기 추천

다이슨 가습기

생활가전의 가히 애플이라 불리는 다이슨입니다. 디자인만 보면 선풍기인지 가습기인지 헷갈립니다만 가습기 맞습니다. 초음파 식으로 무엇보다 전기료가 적게 나옵니다. 물 속 박테리아의 99.9%를 제거하여 미세하고 위생적인 수분 입자를 분사 – 박테리아 제거는 UV 살균 기능을 다고 있어서인데 다이슨 외에도 채용한 곳들이 있어서 유일한 포인트는 아닙니다.

그리고 초음파 가습기이다보니 아무리 다이슨이라 해도 가습량이 부족한 편이고 필터 청소 등을 자주 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격은 659,000원으로 비싸죠. 다른 것보다도 인테리어와 디자인! 을 추구한다면 추천입니다.

최저가 확인 : https://link.coupang.com/a/b8XpDC

복합식 가습기 추천

케어팟 가습기 X60

케어팟 브랜드는 특이하게 치과의사인 분이 만든 브랜드로 위생 측면에 신경을 많이 쓴 제품입니다. 국내 홈쇼핑 등에서 1등을 하기도 한 제품으로 여기저기 신경을 많이 쓴 가습기입니다.

가열식과 초음파식 복합식 가습기입니다. 가열식인데 물을 끓이는 것은 아니고 약 40도 정도로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온도입니다.

가습량은 가열식 모드로 돌릴 경우 440까지 나오고(초음파 모드는 350) 탱크용량은 4.2리터로 넉넉합니다. 그리고 스테인레스 수조로 식기를 세척하듯 씻을 수 있는 점이 강점입니다. 가격은 239,000원입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https://link.coupang.com/a/b8XpX5

기화식 가습기 추천

발뮤다 가습기 Humidifier

발뮤다 브랜드는 디자인으로 유명하죠. 얼마 전 스마트 폰 진출해서 폭망하긴 했습니다만 그 외 제품들은 멋진 디자인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발뮤다 Humidifier 모델은 마치 도자기처럼 생긴 우아한 디자인으로 인해 시선을 끌기 충분합니다. 기화식 가습기인데 필터를 2개를 달아서 부족한 가습량을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습량도 좋습니다. 최대 600까지 나오고 탱크 용량은 4.2리터로 충분합니다. 단점은 가격이 599,900원으로 상당히 고가입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 https://link.coupang.com/a/b8Xqph

미니 가습기 추천

오아 가습기 듀얼미스트 무선 500ml

29,800원에 살 수 있습니다! USB로 충전하고 업무할 때 책상 옆에 두면 좋을 가습기입니다. 탱크(?) 하고 부르긴 뭐하지만 500ml로 5시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은 샤오미 풍 느낌은 나지만 그럭저럭 나쁘지 않습니다.

단점은 필터를 물 속에 좀 담궈나야 가습이 됩니다. 가습량은 100mL/h로 방을 커버하기엔 무리가 있는 가습량입니다. 그리고 무드 등 불이 들어와서 저녁에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무드 등 기능이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보기 :https://link.coupang.com/a/b8XqQS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T.J Kim
T.J Kim
모노픽은 전형적인 INTJ, 작은 소품 1개를 구매할 때도 엄청나게 구글링을 하는 내성적이자 계획적인 TJ가 운영하는 사이트. 잡다하지만 그래도 이것 만은 알고 구매하자, 지름신이 왔을 때 한번만 읽어보고 사자, 잘 구매해서 낡아 해질 때까지 잘 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Share this article

Recent posts

Popular categ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