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덕후라면 꼭 봐야 할 명작 일본 만화들. 리얼리즘 좀비 서바이벌 ‘아이 엠 어 히어로’, 폐쇄 공간 생존극 ‘아포칼립스의 요새’, 유쾌한 좀비 코미디 ‘좀 100’, 학원물과 좀비물이 결합된 ‘학교생활!’, 감정 묘사가 돋보이는 살아남은 6명에 의하면까지! 다양한 일본 좀비 만화를 소개합니다.
일본 좀비 추천 만화 5선
아이 엠어 히어로 만화책

평범한 일상이 한순간에 무너진다! 리얼리즘이 돋보이는 좀비 서바이벌 일본 만화.『아이 엠 어 히어로』는 정체불명의 전염병으로 인해 무너지는 와중에서 한 남자가 살아남기 위해 변해가는 과정을 그린 리얼리즘 좀비 서바이벌 만화입니다.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연재되었으며, 쇼가쿠칸 만화상 수상 영예를 안은 걸작입니다. 또 2016년에는 실사 영화화까지 이루어지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무기력한 만화가 지망생 스즈키 히데오는 한때 촉망받던 만화가였지만, 현재는 미완성 원고와 망상 속에 갇힌 어중간한 지망생일 뿐입니다. 그에게 일상은 불안과 우울, 남몰래 품은 히어로에 대한 동경으로 가득 차 있었지만, 어느 날 “뭔가 이상하다.”
한밤중 귀가하던 중, 그는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목격하게 됩니다. 사람들이 ZQN이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서로를 공격하고, 도시는 혼란 속으로 빠져듭니다.
ZQN 바이러스에 감염된 감염자들은 인간성을 잃고 본능적인 공격성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히데오는 여고생 히로미와 전직 간호사 야부를 만나 함께 생존을 위한 여정을 시작합니다.
단순한 좀비물이 아니다, 리얼한 심리 묘사와 생존기. 특히, 『아이 엠 어 히어로』는 기존의 좀비 영화와 차별화된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좀비물에서는 감염되면 인간성과 기억을 완전히 잃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 영화에서는 일부 좀비들이 생전의 습관과 성격을 유지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한때 육상 선수였던 좀비는 인간 시절처럼 빠르게 달리며 공격하고, 영업맨이었던 좀비는 감염 후에도 무의식적으로 고객 응대를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설정은 단순한 공포감을 넘어 더욱 기괴하고 불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또한, 영화 후반부에 등장하는 최강의 좀비 ‘육상선수 ZQN’은 기존의 좀비들과 차원이 다른 스피드와 신체 능력을 지니고 있어 주인공 일행에게 극도의 위협을 가하게 됩니다.
책 구매 : https://link.coupang.com/a/djx9DT
아이 엠어 히어로 (영화판)

위 하나자와 켄고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 일본 좀비 아포칼립스 영화입니다. 이 작품은 사토 신스케 감독이 연출을 맡았으며, 오오이즈미 요가 주연을 맡아 현실적인 좀비 묘사와 긴장감 넘치는 서바이벌 스토리로 주목받았습니다.
이 영화의 촬영은 대부분 한국에서 진행되었다는 점도 흥미로운 요소입니다. 일본에서는 영화 촬영 시 실탄이 아닌 프롭 건(모형 총기)의 사용도 제한적인 반면, 한국에서는 경찰의 허가를 받은 프롭 건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로케이션 촬영이 이루어졌습니다.
주요 촬영지는 경기도 파주로, 영화 속 아울렛 씬은 파주 ‘파비뇽 아울렛’에서 촬영되었으며, 고속도로 씬 역시 파주시 일대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 덕분에 영화에는 한국 차량과 한국어 간판이 등장하는 장면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좀비 역할을 맡은 엑스트라들 중 상당수가 한국 배우들이었으며, 최강 좀비로 등장하는 육상선수 ZQN 또한 한국인이 연기하였습니다.
『아이 엠 어 히어로』는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골든 레이븐상’을 수상했으며, 시체스 국제 영화제에서는 ‘최우수 특수효과상’을 수상하는 등 여러 영화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원작과 다르게 축약된 부분이 많아 일부 원작 팬들에게는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일본 좀비 영화로서는 보기 드물게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와차, 티빙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포칼립스의 요새 만화책

고단샤 출판, 쿠라이시 유우가 원작을 맡고 이나베 카즈가 그림을 담당한 작품입니다. 2015년까지 연재되었으며, 총 10권으로 완결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소년원이라는 폐쇄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생존 서바이벌과 좀비 아포칼립스를 결합한 독특한 스토리의 작품입니다.
이야기는 한 경찰관이 감염되어 사망하는 뉴스로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사건처럼 보이지만, 이는 대재앙의 전조. 주인공 마에다는 억울한 누명으로 종신형을 받고 소년원에 수감됩니다. 악명 높은 불량배들이 모여 있는 시설로, 마에다는 무자비한 규칙과 폭력적인 생활 속에서 하루하루를 버텨야 하는 처지에 놓입니다.
어느 날 의문의 차량이 시설 내부로 돌진하는 사고가 발생, 외부에서 밀려들어오는 좀비들과 내부의 범죄자들이 서로 충돌하며 극한의 생존 경쟁을 벌이게 되고, 주인공은 이 지옥 같은 상황 속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소년원이라는 공간 자체가 이미 폭력과 배신이 난무하는 곳이었기에 좀비라는 새로운 위협이 나타나도 사람들은 협력하기보다 서로를 이용하려고만 합니다. 주인공과 함께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도 있지만, 배신하고 자신만 살아 삼으려는 자들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인간 군상의 대립은 단순한 좀비 액션을 넘어 작품의 몰입도를 높이는 요소가 됩니다.
아포칼립스의 요새는 단순한 좀비 만화를 넘어, 인간의 본성과 생존 본능, 그리고 극한 상황에서 드러나는 심리적 갈등을 깊이 있게 다루는 작품으로 단순히 좀비를 무찌르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책 구매 : https://link.coupang.com/a/djx99i
좀 100 ~ 좀비가 되기 전에 하고 싶은 일 100 만화책

쇼가쿠칸에서 출판된 좀비 코미디 만화로, 아소 하로가 원작을 맡고 타카다 코타로가 그림을 담당한 작품입니다. 2023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으며, 넷플릭스에서는 실사 영화로도 각색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좀비 아포칼립스 작품들이 공포와 서스펜스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것과 달리, 이 만화는 좀비가 등장하는 세상을 오히려 자유의 공간으로 바라보며, 주인공이 자신의 인생을 즐기는 과정을 유쾌하게 풀어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주인공 텐도 아키라는 블랙 기업에서 3년 동안 혹독한 직장 생활을 견디며 살아가던 평범한 회사원입니다. 그는 매일같이 상사의 폭언과 끝없는 야근에 시달리며 점점 삶의 의미를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세상이 좀비들에게 장악되었음을 깨닫지만 그는 두려움보다 해방감을 느낍니다.
좀 100은 좀비 세상이 주인공에게 자유를 선물하는 공간으로 작용합니다. 회사에서 해방된 아키라는 좀비가 되기 전에 꼭 하고 싶은 100가지 리스트를 작성, 인생을 마음껏 즐기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살아남기 위해 도망치면서도 버킷리스트를 실현하기로 합니다.
좀 100은 좀비 장르를 좋아하지만 기존의 무거운 분위기에서 벗어나 색다른 좀비 만화를 찾는 독자들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책 구매 : https://link.coupang.com/a/djyamD
학교생활! 만화책

좀비 아포칼립스 만화로, 노리미츠 가이호가 원작을 맡고 치바 안조가 그림을 담당한 작품입니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연재되었으며, 2015년에는 애니메이션으로, 2019년에는 실사 영화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밝고 귀여운 학원물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좀비로 가득 찬 세상에서 생존을 이어가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학원 일상물처럼 진행되다가 점차 현실이 드러나며 극적인 반전이 펼쳐지는 것이 특징.
주인공 타카야카 유키는 친근한 친구들과 다정한 선생님과 함께 행복한 학교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바라보는 세상은 현실과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사실 학교는 이미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세상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피난처였으며, 유키를 포함한 몇 명의 소녀들만이 학교에 갇힌 채 생존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유키의 시점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며, 그녀의 행복한 환상과 실제 학교의 참혹한 현실이 극명하게 대비되면서 독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독자들도 유키의 시선을 따라가며 학원물처럼 보이는 이 작품을 읽게되지만 급속도로 긴장감이 고조되는 매력이 있습니다.
학교생활! 갓코쿠라시는 학원물과 좀비 아포칼립스를 결합한 새로운 감각의 작품으로 한 번쯤 읽어볼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책 구매 : https://link.coupang.com/a/djyayc
살아남은 6명에 의하면 만화책

좀비 아포칼립스 만화로, 2020년부터 연재되었으며, 2022년에는 TV 드라마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전형적인 좀비 서바이벌과 달리 극한의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로맨스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독특한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나리타 공항에 착륙한 한 항공기에서 시작됩니다. 비행기에 타고 있던 승객 중 한 명이 알 수 없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채 착륙하고, 순식간에 공항과 주변 지역으로 퍼지며 대혼란을 일으킵니다. 도시 전체가 좀비들로 뒤덮이기 시작하면서, 여섯 명의 남녀가 대형 쇼핑몰로 탈출합니다.
이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좀비 아포칼립스와 연애 요소의 결합입니다. 보통 좀비 아포칼립스는 생존과 공포, 스릴 넘치는 액션이 중심이 되지만, 살아남은 6명의 심리적 갈등과 연애 관계가 주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감정적 긴장감이 좀비의 위협과 함께 어우러지면서 작품 전체에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쇼핑몰이라는 폐쇄된 공간도 이 작품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통의 좀비 아포칼립스에서는 넓은 공간에서 살아남기 위해 이동하는 구조가 많지만, 이 작품에서는 한정된 공간에서 마치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기존의 좀비물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으로, 좀비 장르를 좋아하지만 색다른 감각의 작품을 찾는 독자들에게 강력히 추천할 만한 만화입니다.
책 구매 : https://link.coupang.com/a/djyaJg
일본 좀비 만화 FAQ
아이 엠 어 히어로는 왜 명작으로 평가받나요?
‘아이 엠 어 히어로’는 현실적인 설정과 긴장감 넘치는 전개, 독특한 좀비 설정이 결합된 작품입니다. 감염자들이 생전의 습관을 유지하는 설정이 신선하며, 인간 심리를 깊이 있게 다루어 몰입감을 극대화합니다.
일본 좀비 만화 중 가볍게 볼 수 있는 작품은?
‘좀 100 ~ 좀비가 되기 전에 하고 싶은 일 100’은 유쾌한 분위기의 좀비 코미디 만화입니다. 기존 좀비 아포칼립스와 달리 주인공이 좀비 세상에서 자유를 찾고 버킷리스트를 실현하는 색다른 시점이 매력적입니다.
일본 좀비 만화 중 애니화된 작품이 있나요?
‘학교생활!’은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실사 영화로도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좀 100’도 2023년 애니화되었으며, 넷플릭스에서 실사 영화로 각색되었습니다.
아포칼립스의 요새는 어떤 점이 독특한가요?
이 작품은 소년원이라는 특수한 폐쇄 공간에서 벌어지는 좀비 생존기입니다. 좀비뿐만 아니라 인간들 사이의 갈등이 극대화되며, 배신과 생존 본능이 주요 요소로 작용해 일반적인 좀비물과 차별화된 긴장감을 선사합니다.
일본 좀비 만화 중 영화로도 제작된 작품은?
‘아이 엠 어 히어로’는 2016년 실사 영화화되었으며, 일본 좀비 영화 중에서도 높은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또한, ‘좀 100’은 넷플릭스에서 실사 영화로 제작되었습니다.
일본 좀비 만화에서 좀비 설정이 독특한 작품이 있나요?
‘아이 엠 어 히어로’의 좀비들은 생전의 습관을 유지하는 특징이 있으며, ‘아포칼립스의 요새’는 좀비보다 인간들 간의 갈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좀 100’은 코믹한 관점에서 좀비 아포칼립스를 풀어낸 것이 독특합니다.
일본 좀비 만화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작품은?
‘아이 엠 어 히어로’는 가장 대표적인 일본 좀비 만화로 손꼽히며, 영화화까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좀 100’은 신선한 시각의 좀비물로 주목받고 있으며, ‘학교생활!’은 애니메이션 팬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