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가전 중 하나인 TV, 워낙 친근한 가전제품이라 새로 TV를 구입하려 할 때 의외로 TV에 대해 모르는 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액정 TV, OLED, 4K / 8K / UHD 등등 사실 화면 크기 외에는 직관적으로 무엇을 기준으로 구매해야 할지…
이번에 7년째 사용했던 LG 43인치 TV가 백라이트 문제로 화면의 절반이 어둡게 되어 새로 TV를 구입하고자 50인치부터 70인치 사이의 TV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TV 선택 가이드, 추천 TV 제품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3가지 TV 액정 유형과 선택 방법
LCD TV
LCD TV (일반 액정)는 디스플레이로 LCD 패널을 사용하는 TV를 말합니다. 현재 나오는 저렴한 기종들이 모두 LCD TV라고 보면 됩니다. 이 액정도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TN, VA, IPS라는 타입인데, TN은 거의 없고 VA와 IPS가 팔리고 있는 모델입니다.
액정 타입 | 장점 | 단점 |
---|---|---|
TN | 비용이 싸고 응답 속도가 빠릅니다. 240Hz까지 지원됩니다. | 화면의 시야각이 좁고 화면이 어둡게 보입니다. |
VA | 콘트라스트가 좋습니다. 144Hz까지 지원됩니다. | 응답 속도가 느리고 색 재현율이 낮습니다. |
IPS | 가장 시야각이 넓습니다. 응답 속도가 빠릅니다. 240Hz까지 지원됩니다. | 비용이 가장 높습니다. |
화면이 아주 큰데도 가격이 매우 싸다? 이럴 경우 VA 타입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IPS 패널이 좋습니다). 액정은 OLED TV보다 전력 소비가 적습니다. TV를 장시간 켜두고, 화질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으면서 전기료를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한다면 액정 TV가 좋겠습니다.
LCD TV가 가장 모델이 다양합니다. 사이즈 라인업은 40인치 이하부터 75인치 이상 대형 화면 모델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OLED TV
OLED TV는 전류가 흐르면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 발광물질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소자가 자체적으로 발광하기에 백라이트 유닛이 필요 없으며 그만큼 두께도 얇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휘거나 구부리는 등의 변형도 가능해서 곡선형 구조의 구현도 유리합니다. LG가 주력하는 기종.
또 하나의 특징은 자체 발광체이기 때문에 블랙 화면의 경우 발광을 안 시키면 정말 블랙으로 표현이 되기 때문에 블랙 표현에 강하다는 점, 또 그렇기 때문에 대비(명암비)가 엄청 뛰어나죠.
또 다른 점은 응답 속도가 빠르고 비디오 지연이 거의 없다는 점. 스포츠 시청이나 게임에도 좋습니다. 단점은 OLED TV는 42인치 이상으로만 출시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아지고 가격도 높은 편입니다.
기술적 단점으로는 OLED는 자체 발광 유기 디스플레이의 특성상 ‘번인 현상’이라는 결함 (동일한 영상이 장기간 반복될 경우 화면에 잔상이 영구적으로 나타나는 결함)을 말하는데 방송사 로고나 스포츠 게임 스코어 같은 것이 화면에 남아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 이 번인 현상은 5년 이상 사용 시 발생이 잘 된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단점은 아래 QLED에 비해서 밝기가 약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LG 23년도 출시모델의 EVO 모델의 경우 기존 OLED TV 밝기에 15-20% 향상된 제품들이 나왔습니다만 신제품이라 비싸죠.
퀀텀닷 QLED TV
삼성전자가 주력하고 있는 기종으로 Quantum Dot(퀀텀닷)이란 지름이 나노미터 이하 크기의 초미세 반도체 나노입자를 뜻합니다. 퀀텀닷의 특징은 입자 크기 별로 다른 빛을 낼 수 있고 색의 순도 등(색상의 정확도를 25% 향상)이 더 좋기 때문에 ‘차세대 TV는 퀀텀닷과 OLED의 대결’이라고 할 만큼 차세대 발광 소재로 주목 받는 입자입니다.
다만 퀀텀닷이 카드뮴이라는 인체 유해한 물질이기 때문에 삼성의 SUHD TV는 인체와 환경에 해가 없도록 카드뮴을 사용하지 않는 세계 유일의 퀀텀닷 기술을 채용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퀀텀닷 TV 장점은 색 재현율로 삼성전자의 설명에 따르면 퀀텀닷 TV는 기존 TV의 64배에 달하는 10억 개 이상의 세밀한 색상의 표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밝기도 좋아서 퀀텀닷은 1000니트(nit)의 밝기를 표현 (OLED의 밝기는 500니트) 한다고 하네요.
화면 크기 시청 거리
TV를 선택할 때 화면 크기가 중요합니다. 너무 크거나 너무 작으면 보기 어렵기 때문에 시야 거리에 맞는 크기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청 거리는 Full HD TV의 경우 화면 높이의 3배, 4K TV의 경우 화면 높이의 1.5배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55인치 4K TV의 높이는 약 0.7m이므로 권장 시청 거리는 약 1.0m이 됩니다. 그런데 원룸 사이즈가 아닌 일반 거실 크기를 감안한다면 65인치 ~ 75인치 사이즈가 추천 TV 사이즈라고 생각됩니다.
해상도
풀HD (FHD) : 1920×1080 픽셀로 일반적으로 32 ~ 40인치 TV에 채용되며 40인치 이하 TV를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4K 및 8K TV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4K (QHD) / 8K (FUHD) : 4K는 3840×2160픽셀의 해상도로 FHD의 4배 화소를 가지고 있으며, 50인치 이상의 대형 TV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4K에 대응하는 방송이나 작품이 늘어나고 있어서 4K가 주류가 되고 있죠.
8K는 7680×4320 픽셀의 해상도로 4K의 4배, FHD의 16배에 달하며 깊이감과 색 재현력이 뛰어나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만, 8K 콘텐츠는 아직 주류가 아니고, 현재는 제조사들의 플래그십 모델로 선보이고 있으므로 굳이 그 비싼 가격을 주고 8K TV를 구매하는 것은 말리고 싶습니다.
튜너, 녹화 기능
튜너 내장형이란 설명 문구가 있는데 이것은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녹화를 할 수 있는 기능으로 녹화 기능이 있는 모델은 TV에 HDD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튜너 수란 동시에 녹화할 수 있는 수를 말하며 만약 더블 튜너라고 한다면 하나의 채널을 보면서 다른 채널의 방송을 녹화(최근 출시된 대부분의 4K TV에는 4K 튜너가 내장)할 수 있게 됩니다만, 저에겐 그다지 효용이 없는 기능입니다.
스피커
TV 스피커의 성능을 생각할 때 확인해야 할 포인트는 W (와트)로 표시되는 최대 출력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볼륨이 커져서 강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일부 모델에는 서브우퍼가 장착되어 있고 일부는 스테레오 사운드 기술인 Dolby Atmos와도 호환되므로 스피커 항목도 꼭 확인하는 게 좋겠죠.
저렴한 TV의 경우 풀레인지 스피커 2개가 많습니다. 풀레인지란 우퍼 등으로 소리가 분리됨 없이 그냥 양쪽 1개씩의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HDR
HDR(High Dynamic Range)은 포토샵 등 프로그램에서도 보이는 기능으로 명암의 그라데이션을 높이고 색 화질을 더 강조하는 기능입니다. HDR 기능을 탑재한 TV는 어두운 장면이나 그림자, 태양광 등 빛 이미지를 더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HDR에 대응하고 있는 YouTube나 NETFLIX, 그리고 게임을 하신다면 PlayStation 5와 같은 게임 콘솔도 HDR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HDR 탑재 TV를 추천합니다.
스마트 TV
요새는 일반 TV 방송보다도 YouTube와 NETFLIX를 더 많이 시청하게 되죠. 리모컨에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버튼이 달려 있는 모델도 많습니다.
그래서 TV 인터넷 연결 부분에 와이파이 외에 LAN 케이블 포트를 지원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도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보다가 끊김이 빈번하여 랜 케이블을 직접 꽂으니 전혀 끊김 없이 감상이 가능해 졌거든요.
또, 저는 PLEX 앱을 사용하고 있어서 PLEX를 지원하는 기종인 삼성 스마트 TV, LG 혹은 하이센스 등이 중요한 구매 선택의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하이센스의 경우 PLEX에서 지원을 중단했다는 등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네요.
2023 TV 추천 모델
하이센스 4K LCD TV 50U7H

하이센스는 중국 브랜드입니다. 그래도 전세계 TV 2위라고 하네요. 부드러운 영상을 표시할 수 있는 50인치 4K LCD TV로 고휘도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고 퀀텀닷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HDR 기능을 지원하여 밝고 어두운 장면을 자연스러운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AI가 이미지를 보기 쉽게 처리하는 하이센스의 NEO Engine Pro도 매력적입니다. 노이즈를 제거하고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콘텐츠와 장면에 맞게 영상을 최적화 합니다. 또한 배속 기능을 탑재하여 빠르게 움직이는 스포츠 장면을 관전하는데 적합하고 무엇보다
Game Mode Pro라는 모드가 있어서 PS5 게임 콘솔에서도 약 0.83ms의 낮은 지연 시간을 보장하며 주사율도 120Hz로 게임에 최적화 된 TV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좌우 스피커 외에도 뒷면의 서브우퍼가 있어서 저음 성능이 좋고 최대 출력은 40W이므로 꽤 좋은 오디오로 영화와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는 점. 가성비가 뛰어난 모델을 찾으시는 분께 추천!
LG 올레드 TV OLED55A2ENA

48, 55, 65, 77인치 화면 크기 옵션으로 구성된 LG 올레드 TV의 보급형 모델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해상도는 4K로 주사율은 60입니다. webOS 22으로 OTT는 물론 PLEX도 기동이 가능합니다.
스피커는 20와트로 높지 않지만 5.1.2 버추얼 사운드를 지원하고 있어서 입체감 있는 소리가 납니다. LG의 5세대 인공지능 기술이 영상을 스스로 분석해서 콘텐츠에 맞는 화질과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올레드 방식이므로 블랙에 강하고 색 표현이 정말 좋습니다. 특징적으로는 아이세이프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서 선명하지만 유해 블루라이트는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올레드 보급형을 찾는 분에게 맞는 TV입니다.
최저가 : https://link.coupang.com/a/b8XSNr
LG QNED TV 65QNED75KRA

해상도는 4K, 스피커는 20와트, 특이점으로는 퀀텀닷 기술이 적용된 QNED TV라는 점입니다. QNED는 기존 나노셀에서 색 재현율, 명암비, 밝기를 개선해 순도 높은 컬러를 표현하는 나노셀 기술로 각각의 색 표현을 끌어올리는 퀀텀닷 기술이 결합해 정교한 색감을 구현합니다. 55인치 / 65인치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LG TV의 디스플레이 종류입니다. 올레드가 화질 면에서 가장 상위이고, UHD 울트라 HD가 가장 베이직한 디스플레이입니다.
최저가 : https://link.coupang.com/a/b8XTc7
LG 울트라 HD TV 50UR8250KNA

UHD라고 표시되는 제품군입니다. LG TV의 보급형이라 보면 됩니다. 50인치 모델이고 더 큰 사이즈 65, 75인치 제품은 65UR8300NNA입니다.
4K UHD (3,840 x 2,160), 웹OS, 스피커 출력 등은 크게 다르지 않고 HDR10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꿀리지 않는 스펙입니다. LG TV 기종 중에서는 가성비가 가장 좋은 제품.
최저가 : https://link.coupang.com/a/b8XTDj
삼성전자 UHD UA7000

삼성 UHD 기종으로 LG UHD에 상응하는 4K 모델입니다. 베젤이 매우 얇기 때문에 인테리어 측면에서, 몰입감 측면에서 아주 유리합니다. HDR 10+와 명암비 강화 기술로 밝은 곳에서도 잘 시청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는 20W 2개가 들어가 있고 역시 가상 돌비 시스템이 채용되어 있어 어느정도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SMART TV 체제로 역시 OTT나 PLEX 앱도 설치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보급형 TV 모델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8XUdb
삼성 OLED SC95

삼성의 올레드 TV입니다. 55인치 모델 기준 사이즈가 1224.6 x 706.3 x 11.0 mm인데, 올레드라고는 하지만 두께 11mm로 너무 얇습니다. 자칫 부러질까 걱정이 될 정도네요.

스피커가 70와트 4.2.2채널로 보급형 기종들에 비해 상당히 음향에 힘을 쏟은 모델입니다. 돌비 서라운드 및 무빙 사운드 (OTS +) 기술로 TV 중앙은 물론 가장자리의 오디오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화면 속 움직임에 따라 사운드를 매칭하는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보급형을 넘어서 영화 게임에서 몰입감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TV.
삼성 2023 QLED 4K QCE1

삼성이 밀고 있는 퀀텀닷 QLED 기종입니다. 컬러볼륨 100%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10억 가지의 색상을 밝기 정도와 상관없이 구현해 내는 인증입니다. 한마디로 색 표현은 최고 수준의 TV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운드는 좀 아쉽게도 20W 2채널입니다. OTS + 기술은 본 모델에도 적용되어 있구요. 풍성한 사운드가 중요한 분이라면 3.1.2 ch Q사운드바 Q600C 패키지를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물론 가격은 올라갑니다.
서두에 7년간 쓰던 백라이트 고장으로 새 TV를 구매한다고 했는데 이 글을 완성하는 지금 주문했습니다. 사실 사이즈 측면에서는 65인치가 욕심나고, 화질도 UHD가 아니라 올레드나 삼성의 퀀텀닷을 맛보고 싶었으나… 결국 LG UHD 55인치 가성비 모델로 주문했습니다 (이전 모델은 43인치), 내일 배송된다고 하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